패밀리 카로 중형 SUV가 가장 인기 있는 선택이다. 3~5인 가족수를 기준으로 실용성, 공간적 가용성, 다재다능성을 들 수 있다.
패밀리맨의 차인데, SUV만한 것이 없다.
그래서인지 과거 세단 중심의 자동차 시장이 SUV 중심의 자동차 시장으로 바뀌고 있다.
현대차의 싼타페, 기아차의 쏘렌토, 시보레의 이콰녹스, 그리고 오늘날의 QM6으로 중형 SUV 시장은 험난하다. 경쟁사보다 맛은 떨어지지만 생산성은 향상된 2019년형 QM6 디젤모델을 타봤다.
디자인은 각자가 분명히 못마땅함을 드러내는 부분이다. 가장 오래된 모델임에도 QM6의 디자인은 여전히 세련되어 있다. 디자인이 경쟁력인 자동차 시장에서 우리는 큰 무기를 가지고 있다. 특히 신형 SM6에서 나오는 르노삼성의 패밀리룩은 SUV에 잘 적응했다.
앞부분과 뒷부분은 SM6와 잘 말하면 일체감이 있는 것 같다. 좋은 예가 전조등과 통합된 라디에이터 그릴이나 후면을 가로지르는 후면 램프가 있다. 가깝든 멀든, 낮이든 밤이든 그 차가 르노삼성이라는 것은 분명하다.
인테리어도 세련된 디자인이다. 중앙 페시아의 수직 디스플레이가 돋보인다. S-LINK라는 이름의 르노삼성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내비게이션, 전화, 라디오, 운전 보조 장치, 차량 시스템 등 전반적인 제어를 담당하게 된다.
내비게이션 사용 시 수직 스크린의 장점이 나타난다. 가로 화면과 비교하면 다음과 같은 경로가 선명하게 보인다.
그러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에서도 아쉬움이 있다. 두 개 이상의 부품을 조작해야 하는 원터치 작동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한 번 눌러야 하는 에어컨 작동-풍력 제어, ON/OFF 등이 2, 3회 작동하여 주행 중 시선의 분화로 이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이 대형 디스플레이 패널들은 감각적이고 편리해서 자동차의 중심 페시아를 차지할 수 있다.
객실의 품질은 최신 선수에 비해 비교적 동등하다. 하지만 똑같지만 개성을 뽐낸다.
즉, 경쟁 차량에 비해 차량의 평균 품질은 상향 조정보다 좋았지만, 중심 페시아 소재, 도어, 시트 등 특정 요인에 신경을 쓰고 있는 것이 분명했다. 그리고 그것은 고급스러워 보인다는 인상을 준다. 액티브 크루즈 시스템을 제외하고 여러 가지 고급 옵션을 이용할 수 있다.
패밀리 카로서 두 번째 줄도 꽤 유쾌하다. 열선내장 좌석도 제공되며, 개별 공조장치가 제공된다. 우리는 두 개의 USB 단자와 두 개의 아이소픽스 단자를 가지고 있는데, 이 단자는 쉽게 분리할 수 있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눕히거나 간격 조정은 없다. 하지만 보통 2열 좌석과는 달리 조금 편하다. 그리고 그건 서면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인데 예를 들어서 1열과 2열 좌석의 편안함이 일반적으로 조금 다르다는 겁니다.
두 번째 열은 약간 뻣뻣하고 모자라는 느낌이 들 수밖에 없지만, 두 번째 열 QM6 좌석은 시트 쿠션의 첫 번째 열과 같은 느낌이 든다. QM6는 약간 뻣뻣하고 약간 흔들거리는 롤이 있어 운전 스타일에 따라 멀미를 느끼기 쉽다.
경쟁사에 비해 파워트레인의 성격은 분명해 보인다. 실제로 히트한 것은 아니지만, 눌렀을 때 차의 반응이 전개 속도가 느리고 답답할 수도 있다. 디젤 엔진의 거칠고 둔탁한 소음은 여러 가지 방향에서 계속 상승하고 있다. 특이한 것은 도로 소음과 같은 다른 소음도 잘 억제되어 있고, 엔진 소음의 도입만이 경쟁의 성가신 부분이다.연비를 살린 시동 및 정지 시스템이 순간적으로 멍한 때도 있었다. 알고리즘 문제인 것 같지만 굳이 끌 필요가 없거나 늦게 시작하고 켜면.
어린 아이들에게 유용한 사이드 스텝
사소한 단점도 있지만 정교한 디자인, 풍부한 옵션, 인테리어 디자인, 뚜렷한 개성의 장점을 감안하면 쉽게 극복할 수 있다.
덜컹거리는 SUV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적어도 품질과 상품성을 훼손하지 않고 기존 경쟁업체와 차별화해야 한다. 그런 점에서 QM6는 여전히 장래성이 엿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