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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 클리오 시승기

Master News 2019. 11. 24. 13:47

이 차는 르노 브랜드 출시로 한국에서 첫 선을 보였다. 그거 참 뜻깊은데. 사실 클레오는 르노의 소형차로서 르노에서 가장 잘 팔리는 차를 대표한다.

아빠 차를 보면 사실 가족용 차가 좀 모자란다. 3인 가구 이상의 가구로 생활 속에서 공간 부족을 쉽게 느낄 수 있다. 하지만 클리오가 유럽에서 가장 잘 팔리는 자동차로 여러 해를 보낸 것은 그가 다른 많은 매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떤 매력이 있을까?

일주일 동안 나는 세 아이를 데리고 강원도로 가족여행을 갔다. 나는 원래 계획이 클리오의 재판과 겹치기 때문에 클리오를 탈 수밖에 없었다.

'불필요한'이라는 표현을 쓴 이유는 장거리 여행에 만족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래, 클리오의 작은 몸집과 출력이 내게 약간의 불안과 스트레스를 줄 것이라고 생각했다.

2박3일동안 여름이었기 때문에 부피가 매우 커서 트렁크에 편안히 넣을 수 있었다.

클리오의 원래 출력은 90마력이다.

90마력. 중형 세단 시장을 2-300마력의 고출력 차량이 계속 지배하고 있고, 90마력이라는 수치는 답답함을 느낀다. 저도 마찬가지였어요. 고속도로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줄 알았는데

르노의 90마력 엔진은 이전에 경험해 본 적이 있다. QM3는 그렇게 말했다. '연료 기반 설정. 그래서 운전은 좀 답답하고 지루할 것 같았지만 QM3는 나의 기대와 일치했다.

그런데 르노 클레오는 달랐다. 90마력으로 아쉬운 갈증을 느끼는 경우는 단 두 가지였다.

첫 번째는 고속도로에서 과속을 할 때입니다. 개인적으로, 나는 역동적인 운전을 즐긴다. 그래서 그들은 종종 고속도로에서 추월당한다. 추월 속도를 낼 때는 완전히 추월해 차선으로 진입하기 위해 5초 정도 마무리하는 겁니다. 추월을 부드럽게 하는 것은 차량의 성능과 관련이 있다. 차량의 성능이 떨어지면 추월하는 시간이 늘어나고, 상대방이 가속하면 추월을 할 여지가 없고 애매해진다. 그리고 클리오를 타면서 우리는 요즘 놀았다. 앞차는 좀 답답하지만 지나치려면 시간이 좀 걸리고, 넘어오려면 시간이 좀 걸릴 것 같고, 넘어오려면 시간이 좀 걸릴 것 같다. 하지만 스피드를 앞세운 운전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다. 시속 150km로 쉽게 가속이 되는 겁니다.

두 번째 상황은 약간 아이러니하다. 클리오의 진가를 드러내는 구간은 구불구불한 구간 국도다. 핸들을 돌리면 반응한다. 일반적인 세단에서는 핸들을 돌리면 약간의 지연을 느낄 수도 있고, 나보다도 느리고 느리게 움직일 수도 있지 않은가, 하지만 클리오의 반응은 정말 빈틈이 없다. 잊고 있던 운전의 재미를 일깨워주는 건데, 거기서 힘이 들어온다는 겁니다. '아, 조금만 더 밀어붙이고 싶다'는 욕심이 많다. 차체, 자동차, 핸들링, 승차감은 여전히 이용가능하고 충분하지만 엔진은 한계를 확인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아니, 뭔가 봉인된 느낌이야.

르노는 자금사용을 강조했고, 진짜 차는 웃긴 차인 클리오였다. 강원도까지 운전이 지루하지 않았다. 이 가격대에 이만큼 재미를 주는 차가 또 있을까?


LED 전조등도 눈에 띄는 옵션이다. 개인적으로 야간운전은 눈이 휘둥그래질 때보다 할로겐에서 크세논 램프로 건너갈 때 더 시원함을 느낀다. 클리오가 동급 경쟁자들과 경쟁할 수 있는 선택사항은 아니지만 LED 전조등이 단연 선두 요인이다.


해치백 스타일을 잊을 수 없다. 나는 종종 우리나라를 '해치백의 척박한 땅'이라고 부른다. 실용성이 중시되는 유럽에서는 세단보다 해치백, 왜건형 자동차가 더 많다.

하지만 이런 2상자 형태의 자동차는 '열차'로 인식돼 국내에서는 인기가 없었다. 그러나 수입 해치백 도입과 SUV의 진출로 이런 인식은 조금씩 바뀌고 있다.

해치백이나 왜건형 자동차가 인기를 끌지 못하는 것은 아마도 뒷머리를 깎는 것을 꺼리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클리오의 백스타일은 전형적인 해치백과는 사뭇 다르다. 엉덩이가 큰 것 같다. 모양이 잘리지 않고 곡선미가 있고 볼륨감이 있어 쿠페 느낌도 난다. 그림에서는 잘 안 먹히지만 클리오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실물을 꼭 확인해 보십시오.

개인적으로 해치백 차량의 디자인을 평가하면 뒷면의 점수를 깎아야 하는데 클리오의 경우 뒷면이 훨씬 좋아 보인다.

특이하고 실용적인 이런 이른바 '프랑스 정서'도 있고. 예를 들어, 두 번째 열 도어의 손잡이를 보십시오. 좋은 디자인이지만, 여전히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A필라의 사이드 윈도우도 마찬가지다. 디자인적으로 세련되고 운전자에게 볼거리를 제공한다.

소형차만큼 작지 않아 2열 조수석의 안전벨트를 확인할 수 있다.

실내 중심 페시아는 르노삼성의 QM3와 거의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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